♡──── 일반정보/생활♡정보

병따개 없다면, `이런 건 어때요?

풍순 2018. 8. 15. 15:40

 

가끔은 병맥주가 특히 끌리거나, 여행지의 유명한 맥주가 병으로만 나오는 등, 반드시 병맥주를 마셔야만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때 병따개가 없다면 어떡할까요?


여기 온갖 방법으로 맥주병을 따는 사람들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 ᄋᄉᄉᄋ Tube · 이성에게 매력적으로 보일수 있는 병맛 스러운 맥주병 따기

맥주따개 뿐만 아니라 눈, 전기톱, 총, 오토바이 바퀴, 스케이트보드 심지어 헬리콥터까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걸 총 동원해 맥주병을 땁니다. CD, 반지, 지폐, 리모콘도 병뚜껑을 따는 유용한 도구였군요. 1993년 브렛 스턴이라는 사람은 <병따개 없이 맥주병 따는법 99가지(99 Ways To Open A Beer Bottle...without A Bottle Opener by Brett Stern)>라는 제목의 책을 쓰기도 했습니다.


맥주병 뚜껑 따는 원리는?

병따개 없이 맥주병 따는법 99가지.

출처 : Amazon

승부욕을 자극하는 맥주병 뚜껑이 아닌가 싶은데요. 뚜껑을 따기 위해선 뚜껑의 아래에서 위로 힘을 가해야 합니다. 힘을 가할 수 있는 면적이 참 좁은데요. 어떻게 힘을 가할 수 있을까요?


여기에 힘을 줘야 해요!

1. 바로 아래서 위로 힘 주기

먼저 단순히 바로 아래서 위로 힘을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만 힘이 많이 필요해요. 힘을 충분히 줄 수 있는 도구가 있다면 아래서 위로 바로 힘을 줄 수 있겠죠? 전기톱, 총알, 그리고 오토바이 바퀴 등이 있습니다.

전기톱으로 병뚜껑 따기!

출처 : 유튜브/ㅇㅅㅅㅇTube

단, 이 정도로 힘을 가하려면 병목이 날아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각도나 위치 조절을 잘못해서 병목에 힘을 가한다면 병목이 박살나겠죠.

총으로 병뚜껑 따기.

출처 : 유튜브/ㅇㅅㅅㅇTube
총으로도 빵!

오토바이로 병뚜껑 따기

출처 : 유튜브/ㅇㅅㅅㅇTube

위의 방법들은 아주 강한 힘을 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자취방이나, 한강 둔치에서 전기톱을 쓰거나 총을 쏘기는 힘들겠죠. 그래서 병따개를 비롯한 많은 도구들은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합니다.


2. 지렛대 원리를 이용해


병따개는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해요.

병따개는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한 대표적 도구입니다. 작은 힘을 가해 큰 힘을 주기 위한 거죠. 고정되는 지점을 받침점, 힘을 가하는 부분을 힘점, 실제로 원하는 일을 하는 부분을 작용점이라고 하는데요. 작용점과 받침점 사이의 길이가 짧을 수록, 받침점과 힘점 사이의 길이가 길수록 더 적은 힘이 필요합니다. 정확히는 각 거리의 비율에 비례해요.


지렛대의 원리!

출처 : Wikimedia commons

한국에서 병따개 대용품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도구는 숟가락과 라이터가 아닌가 싶습니다. 불타는 금요일 고깃집에 가보면 병따개를 찾기 귀찮은 성격 급한 사람을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각 도구별 힘점, 받침점, 작용점.

출처 : 유튜브/how cast(좌), Bernini Sparkling Wine(우)

스케이트보드 등, 널빤지 형태로 된 물체를 이용할 때도 같은 윈리입니다. 쓰레기통 뚜껑 등도 이 원리를 이용해 도구로 쓸 수 있어요. 영상에서 헬리콥터를 이용하는 방법은 끝에 병따개가 달려있는 것 같네요.



헬기 다리로 병따기?!

출처 : : 유튜브/ㅇㅅㅅㅇTube
병따개 없다면? 이런 건 어때요!

병따개가 없으면 '좋은 지렛대'를 찾아야겠죠. 작용점, 받침점, 힘점 기억하시죠? 병뚜껑 아래쪽에 잘 걸려 튼튼한 작용점이 될지 살펴보고, 받치기 좋은지, 그리고 힘을 가하기 좋은지 여부를 따져 도구를 찾아봅시다.


작용점, 즉 뚜껑에 닿는 부분은 맥주 병뚜껑에 되레 상하지 않을 단단한 도구가 좋습니다. 나무는 부적절해요. 그리고 모서리가 둥글면 걸기 힘들겠죠. 따라서 날렵한 모서리를 갖고 있는 물건이 좋아요.


대부분의 경우, 손가락이 받침점이 될텐데요. 지지하는 부분이 가늘다면 손가락이 아플 수 있습니다. 숟가락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자루가 두꺼운 걸 사용하시는 게 좋아요. 일자 드라이버로 따본 경험에 비춰 보건데, 팔 전체가 찌릿한 아픔이 올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아프더라고요....

출처 : pixabay

힘점과 받침점 사이는 길수록 더 강한 힘을 가할 수 있지요? 따라서 길이가 어느 정도 있는 것이 뚜껑을 따기 쉽습니다. 그리고 빠르게 내리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 이때 힘을 전달하기 위해선 휘어지거나 부러지지 않아야 해요. 따라서 너무 얇은 숟가락이나 펜촉 등은 실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건 곤란해요.

출처 : pixabay

걸고 당기기 좋은 건 어떨까요. 문 손잡이 옆 걸개가 쓸만합니다. 걸개는 철판으로 돼 있고 벽에 고정돼 있기 때문에 병뚜껑을 단단히 걸고 앞으로 병을 잡아당기면, 지렛대를 이용하지 않고 병을 딸 수 있어요. 사람이 체중을 실을 수 있을 정도로 단단히 걸리니 힘을 주기 쉽습니다.


문고리에 걸고 세게 당깁니다.

만약 이 모든 방법이 마음에 들지 않는 분들은, 집에서 손톱깎기를 찾아보세요. <이웃집과학자>의 송승현 디렉터는 손톱깎기를 추천합니다. 병뚜껑의 주름을 손톱깎기로 하나하나 펴면 금방 열린다는 설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