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파일 형식
1. 비트맵/벡터 파일 형식
1) 그래픽 파일 개요
- 그래픽 파일이란, 그래픽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 형식.
- 그래픽 파일은 압축을 해서 저장하게 됨.
- 어떤 프로그램에서, 어떤 방식으로 압축되었느냐에 따라서 파일의 종류가 정해짐
- 파일의 종류에 따라서 이용되는 프로그램이 달라질 수 있고 또한 작동하는 환경이 달라질 수 있음.
- 자신이 이용하는 프로그램과 이미지의 사용 목적에 따라서 각기 다른 형식으로 저장하게될 것
2) 비트맵 파일 포맷
① PCX
- IBM 호환 컴퓨터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그래픽 파일 포맷 중의 하나.
- 윈도를 기반으로 한 밚은 프로그램에 응용.
- 압축률이 높지 않음.
- 24비트 컬러, 최대 64,000 x 64,000 픽셀 지원.
② BMP
- 마이크로 소프트 윈도우즈에서 제공하는 그래픽 파일의 표준
- 거의 모든 윈도 프로그램에서 지원
- VGA 카드들에 따라 컬러의 구성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전문 작업에는 잘 사용되지 않음
- 24비트에서 압축되지 않기 때문에 다른 포맷에 비해 파일의 크기가 매우 큼.
③ GIF
- 통신상에서 그래픽 파일을 전송하기 위해 개발된 비트맵 파일 포맷
- 높은 압축률을 특징으로 하는 이미지 파일 포맷으로 인터넷 사용이 증가하면서 더 많이 사용하게 된 포맷의 하나.
- 최대 8비트(256) 색상 정보만을 가지는 단점이 있음.
④ JPEG
- 압축률이 뛰어나 최소한의 용량으로 최대한의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는 포맷
- 현재 인터넷을 비롯한 각종 이미지 작업에서 가장 많이 통용되는 파일 포맷
- 전문 사진가 협회, JPEG, Joint Photographers' Expert Group에서 제정한 압축 포맷
- 상당히 뛰어난 화질을 제공하면서도 높은 비율로 압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사용자가 압축 레벨을 조정할 수 있다.
- 20:1의 높은 압축률까지 가능하다.
- 압축하면서 이미지의 정보가 손실되기 때문에 원래 파일과 똑같은 상태로는 되돌릴 수 없는 단점이 있음.
⑤ TGA
- 트루비전사에서 제정한 Targa와 Vista 비디오 보드를 사용하는 PC 기종 그래픽 응용 표준 포맷
- 오랫동안 널리 사용된 포맷.
- 비디오와 이미지 편집을 위한 대부분의 툴에서 사용됨.
- 24비트 이상의 풀 컬러, 특히 안티앨리어싱이 적용된 32비트 컬러를 표현할 수 있어서 매우 전문적인 그래픽 작업에 많이 사용됨.
⑥ PSD
- 어도비 포토샵의 고유 포맷
- 이미지의 손실이 없이 압축 저장됨
- 24비트의 색상 정보와 최대 30,000 x 30,000 픽셀 지원
- 24개의 채널을 저장할 수 있어 다양한 이미지의 합성 작업에 적합
- 알파 채널과 레이어 가능
- 하지만 다른 그래픽 프로그램과의 호환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음.
⑦ TIFF
- 매킨토시와 PC 환경 모두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기 때문에 다른 시스템과의 파일 호환 작업에 편리
- 많은 프로그램에서 이 형식을 지원.
- 좋은 압축률과 다양한 색심도
- 24비트 컬러 지원
* 종합 설명
- 위의 파일들은 주로 비트맵 형식으로 된 파일들임
- 각각의 형식마다 이용되는 용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압축 형식이 달라지면 파일의 크기도 달라지게 됨.
- 대체적으로 파일의 크기가 커지면 화질이 좋아지지만 컴퓨터의 성능이나 사용 목적에 따라서 파일의 크기를 줄여야 할 경우도 있음. 예를 들어, 통신상으로 그림을 주고 받을 때에는 최소한의 화질을 유지하면서도 빠른 속도로 전송할 수 있어야 함.
3) 벡터 파일 포맷
① EPS(Encapsulated Postscript)
- 전문 그래픽 출력장치 등을 위해 최적화된 포맷
- 고해상도 출력물을 프린팅하는 경우에 필수적일만큼 전문적이고 우수
- 웍스테이션, PC, 매킨토시에 이르는 전 기종에 걸친 호환성을 지님.
- 양질의 인쇄물을 위한 CMYK 이미지 지원
- 다른 포맷으로의 호환이 어려움
② AI
- 벡터 파일로 가장 일반적인 포맷
- 어도비사의 일러스트레이터용 포맷
③ CDR
- 코렐사의 벡터 파일 포맷
- 코렐 드로용 파일 포맷
2. 메타/3D/문서/애니메이션 파일 형식
1) 메타 파일 형식
- 메타 파일 형식이라는 것은 다양한 프로그램이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고안된 프로그램
- 즉, 그래픽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문서 편집 프로그램, 프리젠테이션 프로그램 등 다양한 종류의 프로그램에서
서로 상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파일 형식을 의미함.
① WMF
- 윈도 메타파일
- 윈도의 각종 프로그램간에 서로 상호 교환할 수 있는 파일 형식
- 각종 프로그램간에 이미지를 교환할 때 사용된다.
② CGM
- 컴퓨터 그래픽스 메타파일
- 벡터와 비트 정보 교환을 위한 포맷
- 무제한 컬러, 무제한 크기
- 매우 정교한 이미지 교환용
2) 3D 파일 형식
- 3차원 형식의 파일들은 베타 형식의 파일.
- 이미지를 베타 방식으로 모델링 한 후 이를 다양한 방법으로 움직여서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냄
① MAX
- 오토데스크의 3D Max에서 사용하는 파일 포맷
② 3DS
- 오토데스크의 3D 스튜디오에서 사용되는 파일 포맷
- 모델, 표면 상태, 애니메이션 등을 표현할 수 있다.
3) 문서 파일 형식
- 다양한 문서 편집 프로그램이 존재하는 만큼 다양한 문서 파일 형식이 존재한다.
- 많은 문서 프로그램에서도 이미지 및 그래픽을 지원함.
① TXT
- 가장 기본적인 문서 파일 형식
- 하지만 문서의 형식에 대한 정보는 없이 기본 글자 코드만 저장하는 형식
② DOC
-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에서 사용하는 방식
- 다양한 문서 편집 기능 가능함
- 표, 이미지 등을 포함시킬 수 있음
③ HWP
- 아래 한글에서 사용하는 문서 형식.
- 다양한 문서 편집 기능 가능.
- 표, 이미지, 사운드, 동영상 등을 포함시킬 수 있음
④ PDF
- 어도비 아크로바트용 형식
- 응용 프로그램 없어도 어디서나 원래의 문서 형식을 읽을 수 있도록 고안된 형식
- 인터넷에서 다양한 형식의 문서 파일을 배포할 때 사용된다
- 거의 모든 종류의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형식
4) 애니메이션 및 비디오 파일 형식
- 동영상 파일은 1 초에 수 십 개의 화면으로 구성되어 있어 파일의 크기가 크다.
- 따라서 동영상 파일의 경우 화면의 크기를 줄이는 경우가 많다.
① AVI
- 윈도에서 사용되는 가장 기본적인 동영상 파일 형식
- 8-24비트 컬러 지원
- 윈도 미디어 플레이어를 비롯, 거의 모든 윈도 프로그램 지원한다
- 킉타임에 비해 화질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② MOV
- 애플사의 퀵타임용 디지털 비디오 형식
- 8-24 컬러 지원
- 매킨토시와 윈도 모두에서 지원 가능하다
- 하지만 MPEG보다 못하다
③ MPEG
- 전문 영화인협회(MPEG, Motion Picture Expert Group)에서 지정한 비디오 압축 형식
- 대부분의 컴퓨터 플랫폼을 위한 디지털 비디오 파일 형식
- 8-24비트 컬러 지원
- MPEG로 압축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하드웨어가 있어야 한다.
- MPEG 내용을 듣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만 있어도 됨.
④ FLI, FLC
- 오토데스크 애니메이터용 애니메이션 파일 형식
- 많은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이 사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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